사회적 사실 -social facts

Posted by ttahha
2015.01.21 06:54 사회학이론
                             

이 용어는 인간을 통제하는 강제의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 인간의 외부에 있는 사유, 감정, 행위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E. DurkheimThe Rules of Sociological Method, 1895). 뒤르껭(Durkheim)은 사회적 사실이 사물로서 연구되어야 한다는 기본적인 원칙 위에서 사회학이 존재하는 것으로 공식화하였다.

사회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두 분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쪽은 개인들로부터 사회적 사실의 독립성과 외재성을 강조한다. 다른 한쪽은 개인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삶의 구성에 완전히 참여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러나 뒤르껭이 주장하는 바는 사회현실의 측면에 대한 개인적 구성의 모든 가능성을 부정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사실이란 주로 특정 개인들에게 외재적인 것에 대한 특성이라고 주장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회적 사실은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 즉 법의 유형이나 자살률에서 사회간의 차이와 같은 외재적인 '사회적 추세(social currents)'로서 연구될 수 있다.

뒤르껭의 과오는 사회학자들이 단순히 개별적인 행위자의 주관적 생각을 무시해도 좋다고 보는 데 있다. 그대신 자살과 같은 사회현상은 사회적 행위에 부여한 개인들의 가변적인 의미들이 완전히 조사되어야만 효과적인 연구가 가능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와 함께 많은 사회학적 자료의 인위적이며 구성적인 속성 또한 주목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 사실을 사물로서 다룬다는 제안은 비록 사회과학에 있어서 철저한 주관주의와 개인주의를 피하는 데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현상의 사실성에 대한 강한 강조를 제시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저작자 표시
신고

'사회학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귀스트 콩트 - Auguste Comte  (0) 2015.01.21
실증주의 - positivism  (0) 2015.01.21
사회적 사실 -social facts  (0) 2015.01.21
아노미 - anomie  (0) 2015.01.21
기능주의 - functionalism  (0) 2015.01.21
에밀 뒤르켐  (0) 2014.11.09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